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북 버터플라이 키보드 두번눌림 현상 해결 - Unshaky
    이거 참 쓸모있군 2019. 7. 4. 17:00

    애플은 2015년 뉴맥북을 시작으로 자사의 모든 노트북 컴퓨터에 새로운 버터플라이 키보드를 도입하였다.

    나비식 키보드는 기존 팬터그래프 키보드보다 얇고, 키보드의 어디를 누르든 정확하게 눌린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매우 심각한 결함이 있는데 두께가 너무 극단적으로 얇다 보니 먼지가 유입될 경우 키보드가 반응하지 않거나 두번씩 눌린다는 심각한 결함이 있다. 이에 대해서 애플은 키보드 교체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지만, 2019년인 지금까지도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못한채로 수리 프로그램으로 때우며 (...) 버터플라이 키보드를 탑재한 노트북 컴퓨터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

     

    두께에 집착하는 애플 특성상 맥북의 두께를 다시 늘리지는 않을 것 같고...

     

    여튼 위 버터플라이 키보드 결함 증상 중에서...


     - 글자 또는 문자가 예키지 않게 중복으로 입력됨

    - 글자 또는 문자가 표시되지 않음

    - 키가 '걸린' 느낌이 들거나 키를 누를 때마다 반응이 제각각임


    이 증상 중에서 다른 증상은 교체 말고는 답이 없지만 (...)

    가장 흔히 겪는 "글자 또는 문자가 예키지 않게 중복으로 입력됨" 즉 두번눌림 증상은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로 일단 완화시킬 수 있다 (...)

    언젠가는 교체를 받아야겠지만 수리점에 가기 전 시간을 벌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둬야 하지만...


    Unshaky 응용 프로그램은 버터플라이 키보드의 두번눌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두번째 눌리는 입력은 수 ms 이내에 아주 빠른 시간 내에 입력되기 때문에 이렇게 빨리 중복으로 입력되는 키보드 입력을 무시해버리는 (...) 원리로 작동한다.

     

    사용 방법은 이렇다.

     

    1. Unshaky 다운로드

    https://github.com/aahung/Unshaky/releases

     

    aahung/Unshaky

    A software attempt to address the "double key press" issue on Apple's butterfly keyboard - aahung/Unshaky

    github.com

    위 링크에서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압축을 풀어준다.

     

    2. 접근성 권한 허용

    처음 Unshaky를 실행하면 접근성 권한이 필요하다고 안내가 나타나는데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개인 정보 보호 > 손쉬운 사용 항목으로 들어가서 Unshaky 의 접근성 권한을 허용해줘야한다.

    3. 지연 시간 값 설정

    접근성 권한을 허용해준다고 바로 작동하지는 않는데 개발자가 언급하기를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작동하는 지연시간 값을 찾기가 힘들었다고 한다. 기본값으로 설정해두는 경우 빠르게 입력하는 사람들은 제대로 눌렀는데도 입력이 씹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그래서 값을 설정해줘야한다. 문제가 있는 키만 설정을 해줘도 되지만, 귀찮으니 그냥 전체 값을 설정해줘도 된다...

    메뉴 바의 Unshaky를 누른 다음, 설정을 누른다.

    개발자는 40ms를 추천한다고 했으나 본인에게 맞는 값을 찾았다면 그 값을 사용해도 된다. 설정한 시간 이내에 중복으로 입력되는 키보드 입력은 무시된다. 모두 같은 값으로 설정 부분에서 40을 입력하고 설정 버튼을 누르고 창을 닫는다.

     

    4. 완료

    이제 글을 쓰다 보면 중복으로 입력되는 증상이 현저히 줄어들었음을 실제로 체감할 수 있다 (...) 물론 키가 먹통이 되는 것 까지 이 프로그램이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젠가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키보드를 교체받아야 한다.


    어떤 키가 두번 눌렸는지 통계도 확인할 수 있다 (...)

    진짜 조만간 교체를 받아야 할 것 같다. ㄱ 키가 압도적으로 많이 두번 눌리는데...

    그래도 서비스센터 가기 전 까지 시간을 벌 수 있어서 괜찮은 것 같다 (...)

nativehyun.xyz